방구석 FPV 드론 만들어 보기(2) : FPV Camera/VTX 화면 OSD 사용하도록 개조하기 ..

E010C에서 사용하던 카메라는 Eachine EF-02 AIO Camera/VTX 모듈이다. 그런데 이게 문제가 있다. 이 카메라에는 전원선만 있다. 전원을 연결하면 영상만 전송해 준다. OSD는 사용할 수가 없다. OSD는 모니터 혹은 고글에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화면에 직접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드론의 배터리 잔량, 시간등 …카메라 영상만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OSD 기능을 사용하도록 개조를 해 보기로 하자.

>

보드의 채널 변경 스위치 쪽에 보면 세개의 핀이 앞뒤 판으로 다이렉트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보인다. 그 중에 제일 위쪽이 비디오가 오가는 선이다. 이것을 잘라서 FC와 연결해 줘야 한다. 이게 가능해????

>

>

흐름은 간단하다. 카메라로 찍은 영상을 Beecore 메인 FC보드로 보냈다가 OSD를 섞어서 다시 카메라의 VTX보드 IN핀으로 넣어서 송출 하게 하는 것이다. 음~ 이 카메라가 이 기능을 고려하지 않고 컴팩트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이 작업을 해줘야 하는 것이다. 납땜이 가능할까? 그나마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망가 뜨리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부품이 너무 작아서 난이도가 너무 높다. 심호흡 크게 하고 시작해 보기로 하자.​

애초 연결된 선을 잘라 줘야 하는데 이게 힘들다. 잘 못했다가는 옆에선 다 잘라 먹을 수 있다. 야금 야금 조금씩 잘라 줘야 한다. 잘 진것 같은데 …. 이제 Beecore 보드로 연결할 전선을 땜질해 주면 된다.

전원과 함께 비디오 인/아웃선을 납땜해 주면 완료 된다. 잘 된거겠지?​

배터리와 연결한 전원선을 Beecore 보드에 납땜 해 주면 힘든 작업은 모두 끝이 난다. 이제 프레임에 고정만 해주면 된다. 다음편에서 프레임에 보드를 고정하고 작동 테스트를 해 보기로 하자.​​​다음편에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