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 환경설정 영상을 보면서 따라 Android 스튜디오 설치(SDK, AVD)하여 ANDROID

 대학시절에는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했는데 지금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라는 안드로이드 전용 IDE가 있고 개발 언어도 자바가 아니고 Kotren도 있습니다.

게다가 기본 내용도 많아지고 디스크 용량도 많이 필요합니다.

디스크 뿐만 아니라 컴퓨터 사양이 전반적으로 떨어져 있으면 정상 개발이 어렵습니다.

Android Studio만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SDK도 반드시 설치할 필요가 있지만, 사용하려는 Android버전이 많을수록 필요한 디스크 용량도 늘어 1주일에 몇번이나 업데이트되므로 사용하는 디스크 용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합니다.

거기에 안드로이드 폰이 있으면 필요없지만 iPhone을 사용하시는 경우 PC에서 AVD를 실행하고 앱을 개발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AVD나 디스크나 메모리 모두 잘 사용하거든요;;; 속도도 스마트폰보다 느리고, 간단한 어플을 하나 만들려고 해도, 반드시 설치해서 설정하는 것이 있습니다.

아무것도 몰라서 설치설정을 무난히 마치고 내 PC나 노트북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하나 실행시키는 것이 목적이라면 아래 영상을 보면서 따라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hHdrcqcZXtg&t=8s에 제 블로그에 안드로이드 설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는 글들이 몇 개 있는데 안드로이드 홈페이지가 개편되거나 설치되는 과정들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생각날 때마다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설정에 대한 블로그에 글을 올립니다.

근데 이번에는 처음으로 영상으로 올리네요 글로 설명을 할 때도 최대한 사진을 많이 넣어서 따라하기 쉽게 설명을 했는데, 이게 영상에 따라가지가 않잖아요. 실제로 안드로이드를 개발한 적이 없는 노트북에 스튜디오와 SDK를 설치한 후 DVD도 실행하였으니 초보자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같은 설치 과정이라도 안드로이드를 한번도 설치한 적이 없는 노트북 설치 시간은 더 오래 걸리지만 설치 후에도 이것저것 설치하시면 실행속도가 더 느려지니까 인내심을 가지고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스톨에 시간이 걸려, 상기의 영상에서는 앱 실행까지는 할 수 없었지만, 그 내용은 다음의 영상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편집을 하더라도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들고 실행하는 것에 대해서도 설명할 내용이 적지 않기 때문에 따로 올리기로 했습니다.

그 밖에 궁금한 점이 있거나 영상과 다를 경우, 해당 화면이나 에러 메시지를 캡처하여 코멘트로 남겨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주저주저… 그리고 이것이 Android의 권장 사양은 아닐지도 모르지만,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는 노트북이나 PC는 메모리가 최소 8G, 하드웨어는 최소 50~100gb(?) 되는 사양의 것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로 하드 용량이 작으면 DVD 실행은 커녕 실행 전에 생성해 둘 수도 없습니다.

“메모리나 CPU 때문이든 다른 이유든 속도가 느린 PC 노트북으로 안드로이드를 개발하려니 정말 답답합니다.

” 저는 정말 장비 욕심이 없는 사람이지만 적어도 안드로이드 개발하는 장비에 대해서는 약간의 사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정말 오래전 얘기지만 이클립스에서 개발했던 시절이 생각나서 스튜디오에서 앱을 개발하다 보면 자연의 끈을 놓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한 이후로 한번도 내 돈으로 컴퓨터나 노트북을 구입한 적이 없어요. 집에 있던 물건을 사용하거나 취직한 후 회사의 노트북을 사용했어요. 하지만 퇴사 후에는 개발 업무가 본업이 아닌데도 벌써 두 번이나 노트북을 새로 바꿨고 데스크톱도 하나 살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개발 때문이기도 하지만 영상작업의 영향 때문에 이 두가지가 아니더라도 기본적인 업무 자체를 노트북이나 컴퓨터 없이는 처리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일만으로도 스트레스가 쌓이는데 노트북까지 늦어지면 정말 멘붕이에요. 그리고 새로 노트북을 산 이유 중에 하나가 예전에 쓰던 노트북이 어느 날 갑자기 고장난 거였는데 정말 그날부터 새로 노트북을 사기 전까지는 지옥의 연속이었고 새로 산 후에도 타격이 컸어요. 저라는 캐릭터는 노트북 없이는 가치가 없어져 버린 것 같아요;;;

뭔가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내용이 엉뚱한 곳으로 빠져버렸어요.아무튼 저는 이렇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 열심히 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