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소송]빌려준 돈 받기 .

주소보정명령이 떨어지고, 그 보정서를 출력을 해야해서 회사에 출근할때까지 기다렸다가드디어 출력하고나선 바로 연차를 내고 주민센터를 다녀왔다.

​앞서 말했지만 필요한 자료는 ‘보정서, 주민등록초본교부신청서, 신분증’ 이 세가지만 있으면 된다.

아 물론 수수료 500원은 덤~​이제 초본을 받아오고 나서 주소만 기입하면 끝이겠지!
하고 전자소송 사이트에 들어갔더니 그게 아니었다.

​”보정서 (새로 작성해야함) / 주민등록초본 PDF 파일” 이것이 또!
!
!
필요하다고 하지 않나!
!
!
!
!
!
!
!
​아니.. 코로나때문에 재택근무중이라 또 회사 갈때까지 기다릴 수도 없고 해서 , 핸펀­ 어플로 스캔떠서 PDF로 저장했다.

​​1. 송달문서확인

>

앞서서 보정명령서가 날아왔던 해당 탭으로 들어가보면, 오른쪽 관련서류에 제출이라는 버튼이 보인다.

해당 버튼을 눌러서 오늘 받은 서류들을 제출하면 된다.

​​2. 소송서류 입력

>

일단 보정명령등본을 체크하면되는데, 다른 후기도 찾아보니 명령이 떨어저도 체크항목에 안보일 수도 있다고 한다.

그래도 ‘보정명령없음’을 선택하고 파일첨부에 보정서만 첨부하면 문제가 되진 않는다고 한다.

​아, 이거 제출하고나서 뭔가 찜찜해서 더 찾아봤는데 보정서 양식이 별도로 작성해서 내는 것이었다.

>

이와 같이 작성된 서류를 보정서 파일에 첨부하면된다.

뭔지 몰라서 보정명령 첨부해서 제출하나 해버렸는데 ㅠㅠㅠ 일단, 이걸 알고나서 다시 급하게 재 재출을 했다.

어떻게 될런지 모르겠다.

​​3. 첨부서류

>

아니, 전자소송때랑 좀 헷갈려서 보정서 입력 첨부파일에 주민등록초본을 첨부했었는데, 다시 읽어보니 첨부서류 제출 화면에서 주민등록초본을 제출하는 것 같다.

마찬가지로 낱장으로 첨부했다.

그러고 등록을 누르게 되면

>

이와 같이 파일이 첨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것이다.

그나마 주소보정단계는 간단해서 작성완료로 넘어가보면​​4. 첨부서류 확인

>

아마 이 화면도 전자소송을 할때 봤을 것이다.

소장 작성 후에 제대로 작성됐는지 확인하는 화면이 뜬다.

이제 여기서 확인 후 넘어가면 된다.

​​5. 문서제출

>

개인적으로 무슨 제출/완료 버튼을 계속 누르라는건지 이해는 안가지만, 최종적으로 내가 첨부한 파일들이 잘 첨부되었는지 확인하고 제출을 하면된다.

​​

>

​제출을 하고 나면 접수번호까지 따지면서 최종 제출 완료.​주소보정까지 완료가 되고나면 해당 채무자의 주소지로 소장이 송달되는 과정이 진행되는걸로 안다.

중요한건.. 해당 송달이 직접전달이 되지 않으면 몇 번은 더 시도하는걸로 알고 있기는 한데, 하다하다 안되면 특별송달이나 야간송달도 있다고 한다.

​일단 첫 송달이 어떻게 되는지 보고서 다른 송달들도 알아볼 예정이다.

되게 진척이 빠르게 이루어지는게 아니라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할 듯.​​​# 20200326 내용 추가계속 법원에서 보정서가 날라와서 이것저것 찾다가보니까 주소보정서를 제출하는 방법이 2가지가 있다.

​1. 위에서 내가 설명한 방법2. 위에서 보정서 제출 루트로 들어가는것이 아닌 제출서류에서 주소보정을 선택해서 쓰는 방법 이 있다.

>

​두개의 차이점은 ‘주소보정서 양식’이 있어서 첨부파일로 보정서를 제출할 수 있는 경우는 보정서 제출로 가능하고(보니까 나중에 알아서 주소보정서제출로 취급해주더라)양식이 없는 경우는 주소보정 탭에 들어가서 시키는대로 칸을 채워넣으면 주소보정서 양식과 엇비슷하게 최종 pdf가 만들어지는 것!
​결론은 둘 중에서 편한걸로 진행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