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신 개인전 : 더하고 나누며,


김윤신 개인전 추가 및 공유, 하나
서울시립미술관 제공 김윤신 개인전 <더하고 나누다>

전시회 정보

전시명: “김윤신: 더하고 나누기, 하나”

전시기간: 2023. 02. 28(화) ~ 05. 07(일)

발급 장소: 남서울시립미술관 1층 야외, 1층 전시실, 2층 전시실

(2호선 사당역 6번 출구 도보 1분 / 4호선 사당역 4번 출구 도보 3분)

관람 시간: 요일 | 화요일~금요일 오전 10시~오후 8시

토요일 및 공휴일 | 10:00 ~ 18:00

휴무 | 매주 월요일 휴무, 정기휴무(1.1)

입장은 폐관 1시간 전까지 가능합니다.

전시장: 조각, 판화, 회화, 아카이브 등

입장권: 무료

교수진 안내: 매일 14:00부터 1층 전시실 입구에서 시작됩니다.

(월요일 제외)

서울시립미술관 도슨팅 앱을 통해 무료 전시 해설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차 정보: 별도의 주차장이 없으며 사당역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방문요청: 02-2124-8800


김윤신 작가 소개


김윤신 개인전 추가 및 공유, 하나
남서울미술관 제공 김윤신 작가

(아티스트 연대기)

1935년 강원도 원산 출생

1955 홍익대학교 조소과 입학

1963년 첫 개인전 용접 조각으로

1964 프랑스 유학

1964-1969년 파리 국립미술고등학교에서 조각과 석판화를 공부했다.

1970~ 국내 여러 대학에서 강의

1974년 대한여류조각가협회 창립 및 창립회원 역임

1984년 아르헨티나 이민 및 정착

1985년 부에노스아이레스 현대미술관 초대 야외조각전으로 옮겨 첫 개인전을 가졌다.

1989년 멕시코 Palace of Fine Arts 초대전

2001년, 2007년 로사리오 국제 조각 심포지엄 참가

2008년 아르헨티나 “김윤신 미술관” 개관

2018 주아르헨티나한국문화원 김윤신 상설전시관 개관

김윤신은 1935년생으로 현재까지 활동 중인 한국의 1세대 조각가이다.

강원도 원산에서 태어나 1959년 홍익대학교 조소과를 졸업했다.

1969년 귀국하여 대한여류조각가협회를 결성하여 한국 조각가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갔다.

김윤신 개인전 추가 및 공유, 하나김윤신 개인전 추가 및 공유, 하나
왼쪽부터: 1967 / 1960

한편, 1984년 아르헨티나로 이주하여 새로운 재료를 탐색하고 자신의 예술세계를 더욱 넓혀나갔다.

그 후 1988년부터 1991년까지는 멕시코, 2000년부터 2001년까지는 브라질에 머물면서 끊임없이 신소재(=준보석)를 연구했다.

예술에 대한 그녀의 열정은 88세가 된 2023년에도 계속됩니다.


김윤신 개인전 추가 및 공유, 하나
1989 / 제공: 남서울미술관, 서울

아르헨티나에서 오랫동안 활동한 그녀는 한국에서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러나 재료가 가진 고유한 특성을 살린 무기교의 디자인 센스는 독창성을 보이는 동시에 시간과 보편성을 초월한 작품이라는 점에서 국내에서도 주목할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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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하기 및 나누기, 하나: 시점

한국 조각가 1세대 김윤신의 개인전으로 자연과 우주에 대한 그녀의 철학적 사유가 반영된 70여 점의 목각과 석판화를 통해 그녀만의 작품 세계를 소개한다.

그녀는 나무조각에 정신을 더하고(total) 공간을 나누고(bun) 전체가 되는(artwork) 과정을 설명한다.

그녀의 철학에 따라 이번 전시는 석판화, 석조조각, 나무조각, 한국 신작의 4개 섹션으로 구성된다.

(전시 구성)

섹션 1. 복선: 유학 중 제작한 석판화를 통해 작가의 조형세계를 복선.

Section 2. 우주의 시간: 김윤신의 짧지만 어려운 석각을 소개하다

Section 3. 덧셈과 나눗셈, 하나: 평생 집중해온 40세 목각 작가 김윤신을 소개한다.

Section 4. 노래하는 나무: Post-2022 김윤신 한국 체류 기간 근작 소개


김윤신 개인전 추가 및 공유, 하나
섹션 2: 우주의 시간 / 남서울시립미술관 제공

(견해)

1. 작품을 보는 각도에 따라 조각의 형태와 공간감이 달라진다

2. 매체와 시대가 다른 작품의 공통된 디자인 특징

3. 작가가 새로운 재료(예: 한국보다 단단하고 두꺼운 아르헨티나 목재)를 만났을 때 작품의 형태적 변화

4. 사진, 전시 브로슈어 등 다양한 아카이브 자료를 통해 작가의 활동과 그를 둘러싼 조각 세계의 이해

5. ‘나무’라는 하나의 소재가 얼마나 다르게 변형되어 다른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지 발견하면서 지켜보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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