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중소기업이라면 해외수출하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이야기다.
국내 3대 B2B 플랫폼 트레이드코리아, 고비즈코리아, 바이코리아 비교분석어떤 플랫폼을 사용할지 살펴보겠습니다.
1. B2B 플랫폼이란?
(온라인 B2B 마켓플레이스란?)
2. 국내 3대 B2B 플랫폼 비교 분석
(국내 Top 3 B2B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분석)
3.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B2B 플랫폼 Top 3의 현재 위상
(세계 3대 한국 B2B 마켓플레이스의 현재 위상)
1. B2B 플랫폼이란?
B2B는 “Business to Business”라는 용어의 일반적인 약어입니다.
B2B(Business-to-Business) 또는 B2B(Business-to-Business)는 B2B 트랜잭션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수단. 일반적인 온라인 B2B 플랫폼은 tradeKorea, buykorea, gobizkorea, ec21 및 ecplaza입니다.
그만큼 B2B 플랫폼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가전제품, 소재, 화장품 등을 대량으로 도매(B2B) 거래할 수 있는 온라인 장이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B2B와 달리 기업이 여러 사람과 거래하는 B2C(Business to Customer)가 있습니다.
아마존, 알리익스프레스, 지마켓 등이 B2C의 대표적인 사례다.
한국은 수출 기반 국가이기 때문에 정부와 공공 비영리 단체는 B2B 플랫폼을 운영하는 데 많은 돈을 투자합니다.
~에 있다 이른바 우리나라 3대 B2B 플랫폼이라고 하는데, 수출하는 사람도, 수출을 시작하는 사람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거라 생각합니다.
트레이드코리아, 바이코리아, 고비즈코리아가 대표적이다.
겉보기에는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실제로는 달라서 처음에는 무엇이 다른지 파악하기 어려웠지만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씁니다.
1-1 트레이드코리아 : 한국무역협회 회원사(중소기업)의 해외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무역협회 자체예산으로 만든 B2B 플랫폼(공기업 아님, 비영리단체 아님, 흔하지 않음) . 국내 셀러보다 해외 바이어가 더 많고 바이어에게 연락할 수 있는 기능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1-2 고비즈코리아 :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중소기업 진흥을 위해 만든 B2B 플랫폼입니다.
1-3 바이코리아 :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우리 기업이 해외 바이어에게 제품을 홍보하고 온라인으로 문의를 주고받을 수 있는 수출 지원 플랫폼입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 기간 동안 사이트가 제대로 열리지 않았고 도메인 주소도 변경되었습니다.
많은 해외 유저들이 이탈한 것으로 추측된다.
2. 국내 3대 B2B 플랫폼 비교 분석
우선, 우리는 플랫폼을 분석하기 위해 정말 다양한 마케팅 도구를 사용했습니다.
(Ahrefs, Semrush, Google Pagespeed, Google Search Console, Similarweb, Screaming Frog 등 사용)
물론 중국의 알리바바, DHgate, Made-in-China는 전 세계 3대 B2B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후발주자로서 홍콩에 기반을 둔 Globalsources는 4위에 올랐고, 거기에서 웹 사이트 활성화 및 일일 방문자(대략 유사) 측면에서 다른 B2B 플랫폼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국립 3대 대학을 비교하였고, 세계 4위 규모의 B2B 매칭 지원 플랫폼인 Global Sources를 참고로 삼았다.
분석표 보기 ▼
- (년도) tradekorea, buykorea, gobizkorea 중 가장 오래된 플랫폼은 gobizkorea(1996년 설립)입니다.
- (방문객) tradeKorea >= gobizkorea >>>> buykorea
- (글로벌 의식) tradeKorea > gobizKorea >>>>> buykorea
- (실제 사용자) gobizKorea > tradeKorea >>>> buykorea
- (웹사이트 성능) tradeKorea > gobizKorea >>>> buykorea
여전히 장단점이 다르지만 tradeKorea와 gobizkorea는 B2B 매칭 지원 및 수출 플랫폼으로 첫 단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고비즈코리아는 국내 정보수집에 유용한 것 같고, 트레이드코리아는 해외 바이어와의 매칭 효율이 조금 더 좋은 것 같다.
사실 도찐개진이라 둘 다 써도 좋을 것 같아요.
국가별 사용자 공지▼
반대 KOTRA가 만든 buykorea는 이미 구글이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망가진 것 같습니다.
도메인이 여러 개 있고, 50만 개 정도일 때 글로벌 순위만 보면 단순한 브랜딩으로 플랫폼을 활성화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국민의 세금으로 많이 냈을 텐데 아쉽네요. Buy Korea는 이제 됐지만 바이바이인 것 같습니다.
또 담당 직원이 돌아가는 걸 들어서 플랫폼 운영에 대한 책임감이나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느꼈다.
(개인적으로는 이전 협의와 협의에서 담당자 분들의 말씀을 들으면서 느낀 바 있습니다.
다소 씁쓸하고 안타까웠던 기억이 납니다.
)
3.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B2B 플랫폼 Top 3의 현재 위상
인기 있는 B2B 플랫폼을 모두 구글링, 수집, 비교했는데 플랫폼 순위와 성숙도는 예상대로였다.
전통적으로 중국의 1688, 스페인의 Solostocks, 미국의 Grainger, Partstown, 인도의 IndiaMart는 주요 타깃 국가가 내수이기 때문에 비교 분석에서 제외되었다.
왠지 국내 B2B 플랫폼은 다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하나의 플랫폼에 집중하면 한국의 진정한 탑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B2B 플랫폼이 글로벌 대기업인 알리바바, 아마존 비즈니스, DHgate를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급 마케팅 및 플랫폼 서비스가 조금 더 원활하게 실행됨에 따라 홍콩의 Global Sources는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의 작은 지식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행운의 하루 되세요.
감사해요
내 웹사이트를 Google에서 순위에 올리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