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영양제 콘드로이틴과 글루코사민은 효과가 있을까?

영국 의사들이 모여 만든 역사 깊은 SCI급 저널 BJM에서 2010년 나온 논문도 콘드로이틴과 글루코사민은 위약과 별 차이가 없다고 지적한다.

결론은 글루코사민만 먹어도 황산콘드로이틴만 먹어도, 아니면 둘 다 먹어도 별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다만 통증이 Moderate~severe 단계인 일부 환자에게는 maybe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가능성을 시사했다.

우리 집 최고의 개구쟁이이자 조르미… 내 사랑하는 모찌스코 티슈 스트레이트였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왠지 귀가 처지고 다리를 절뚝거리기 시작한 스코티시폴드 특유의 유전병이 의심되는 가운데 관절영양제라는 것이 집사를 유혹!
하지만 나는 더 이상 마케팅에 속지 않겠다고 다짐했기에 팩트체크를 해보려고 한다.

우선 과학적 사실을 확인하려면 논문을 찾아보는 게 가장 확실하다.

하지만 논문도 어떤 논문도 봐서는 안 된다.

^^ 한때 논문을 써본 사람으로서 그쪽 비즈니스가 마음만 먹으면 데이터 정도는 얼마든지 가공할 수 있다는 걸 알기 때문에 www SCI급 저널에 실린 논문을 읽는 게 안전하다.

적어도 SCI급 저널에는 돈을 주고 논문을 싣거나 엉터리로 논문을 발행할 수는 없다.

그래서 콘드로이틴과 글루코사민에 관한 SCI급 논문을 찾아보았다.

물론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이 관절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2016년 SCI급 논문에서 이 같은 효과를 증명했는데,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황산콘드로이틴과 염산글루코사민에 대한 효과다.

꽤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6개월간 일정량의 황산콘드로이틴과 염산글루코사민을 매일 꾸준히 섭취한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호~

논문을 찾는 데 구글 스콜라만 한 것은 없다.

최고!
구글 스콜라에서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 키워드로 찾았을 때 눈에 띄게 인용 횟수가 많았고 SCI급 저널에 게재된 논문이었으며 임팩트 팩터도 매우 높은 Glucosamine, Chondroitin Sulfate, and the Twoin Combination for Painful Knee Osteoarthritis를 조사했다.

고양이 먹이와 음식에 관한 스터디 그룹입니다.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에 관한 논문과 자세한 설명도 위 글에 정리해뒀어 ㅎㅎ 관심있으신 분들은 오셔서 같이 공부해보겠습니다.

~마케팅이 아닌 실제 효과와 성분을 바탕으로 똑똑한 집사생활을 해보세요!

그런데 또 2017년에 발행한 논문에서는 황산콘드로이틴이든 황산글루코사민이든 관절 개선 효과는 없다고 한다 이건…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 자체가 효과가 없다기보다는 인간이 이런 영양소를 제대로 다룰 능력이 없어 보인다 연구결과가 이랬다~저랬다~는 것은 결국 이 영양소가 최적화되고 효과를 발휘할 명확한 조건을 찾지 못했다는 것일 것이다.

그런 일이 있었다면 이미 그에 대한 대표 논문과 그 논문의 방법론을 검증하고 연구 결과를 replicate 해보는 후속 논문이 나왔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 이랬다~저랬다~는 것을 보면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의 효과를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영양소를 최적으로 섭취/흡수할 수 있도록 인공적으로 만든 ‘기술’이다.

하지만 아직 관절영양제에 관한 인간의 기술은 부족한 것 같다.

관절영양제 콘드로이틴과 글루코사민이…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카페. naver.com